PowerPoint Blues


★ History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2006년 6월 5일 이 블로그를 통해 ‘프레젠테이션 노트’란 제목으로 연재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중 후배의 권유로 안철수연구소와 인연이 닿아 2007년 9월부터 월간레터에 동시에 연재되기 시작하였고, 2008년 한빛미디어의 제의로 연재물을 모아 책으로 낼 결심을 하게되었고 2009년 5월에 드디어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출간이 되자 곧바로 YES24를 비롯한 온라인 서점의 베스트 셀러에 올랐고 출간 한달만에 컴퓨터 서적부문에서 4주 이상 1위를 지켰습니다.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출간된지 1년 이상이 흘렀지만 여전히 프레젠테이션 서적 부문에서 최상위권을 달리면서 독자 여러분의 사랑을 받는 스테디 셀러가 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 블로그와 안철수 연구소를 통해 연재가 계속 이어질 것이며 계획대로라면 2015년쯤 새로운 책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 책 사러기기 Link :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리브로, 반디앤루니스

▷도서 정보보기 Link : 한빛미디어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기존 프레젠테이션 서적과는 조금 다른 시각을 가졌다. 이것이 나로서는 작은 혁명과 같이 생각된다.

 

 

★ 왜 PowerPoint Blues 인가 ?

우리가 현실에서 만들어 내야만 하는 슬라이드와 프레젠테이션은 프레젠테이션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습니다. 텍스트만 가득한 슬라이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아닌것을 알면서도 그런 형식의 보고서들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빽빽한 내용의 슬라이드를 잘 만들 수 있도록 가이트라인을 제시하는 책은 거의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책들은 스티브 잡스의 방식을 옹호하고 있고 우리가 작성하는 현실을 비판하고 있으니까요. 이 때문에 대부분의 지식노동자들은 책을 통해 스티브 잡스의 방식을 배우면서도 현실에서는 그와 반대의 슬라이드들을 만들어 냅니다. 이것이 지식노동자 대부분이 처해있는 씁쓸한 현실입니다.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이렇듯 우리나라 지식노동자들이 파워포인트와 같은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보고서 작성도구로 사용하면서 겪는 애환을 다루고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의 대명사 격으로 사용되었고 ‘블루스’는 애환이란 뜻이 담겨있습니다. 현실적인 보고서 슬라이드 작성과 프레젠테이션 가이드라인을 담고 있는 최초의 책입니다.

보다 근본적으로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슬라이드의 작성과 프레젠테이션에 그치지 않고 프레젠테이션이 실패하는 근원적인 문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구조와 논리의 전개 방식을 사전에 기획하고 결정하는 과정이 슬라이드를 작성하고 프레젠테이션으로 연결하는 것 보다 근본적으로 더 중요하며 파워포인트 블루스는 외형보다는 그 내적인 충실함에 언제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Resources

▷ 예재화일 Link : 한빛 미디어 도서정보 – 책에 제시된 예제 화일들

▷ 강의자료들 : SlideShare.net – 오프라인 강의 슬라이드들

 

 

★ 파워포인트 블루스 강의

파워포인트 블루스 출간이후 몇 차례의 공개강의와 함께 기업체와 학회, 대학 등의 요청으로 강의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강의는 프레젠테이션의 일반적인 원칙에 대한 것들이며 2시간에서 5시간까지의 강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의 요청이 잦아지면서 최근 강의 내용들을 다시 정리하여 2~30분 단위로 모듈화 하였고 그 모듈들을 강의요청에 맞게 수시간 단위로 편성하는 On-Demand체계를 갖추었습니다. 현재까지 정리한 강의 모듈은 10개이며 이후로도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강의 모듈들은 위의 Resource의 SlideShare.net을 통해 공개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강의 모듈 각각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설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강의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는 아래의 작성 폼을 이용하시거나 demitriostratos@gmail.com이나 010-9060-0327(김용석)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5 thoughts on “PowerPoint Blues

  1. Pingback: know thy audience (2) | soonuk.com

  2. 1111

    책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파워포인트 블루스 후속작(2번째 판?)은 언제쯤 출간 예정이신가요?

    Reply
    1. demitrio Post author

      ^^ 올해는 나옵니다. 제가 게을러서요 ~ 두번째 책은 새책에 가까운 개정판이 될겁니다.

      Reply
  3. 정해창

    올해 안에 나온다고 하셨는데 아직도 책 소식이 없네요 ㅠㅠ

    Reply
  4. 워니파파

    강의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예제링크가 깨졌습니다.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