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코칭 안내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나 제안서, 중요한 보고서의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대면 혹은 비대면 코칭프로그램입니다.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늘어 이젠 강의보다 비중이 커졌습니다. 코칭대상 대다수가 스타트업이며 사업계획서의 구성과 스토리라인을 중심으로 작성과 발표까지 점검합니다. 창업기관의 경진대회나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액셀러레이터, 기업의 사내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운영자가 다수의 스타트업 사업계획서 코칭을 의뢰하기도 하며 시드투자나 시리즈투자를 앞둔 스타트업이 개별적으로 요청하기도 합니다. SKC가 주관하고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했던 창업프로그램에 참가한 노피온의 사례를 통해 코칭 프로그램의 내용을 가늠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칭프로그램 주요내용 

  • 분야 :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제안서, 비즈니스 보고서 (산업에 대한 구분은 없음)
  • 내용 : 구성요소의 점검과 논리/스토리구성에 중점. 작성과 발표에 대한 가이드라인
  • 대상자 : 문서기획 및 작성실무자 (인원제한 없음) 
  • 방법 : 대면 혹은 비대면, 회당 2시간 코칭 x 1~2주 간격으로 2회 진행이 보통 
  • 비용 : 시간당 20만원 

코칭은 한 번만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코칭 후 해야 할 과제가 부여되기 때문에 내용의 보강, 수정 후 두 번째 코칭을 통해 한 번 더 점검하고 추가 보완해야 할 사항과 다음 단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코칭을 종료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코칭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업계획서 등의 자료와 수정사항은 (적어도)코칭 하루전까지 보내주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전날 충분한 시간을 들여 자료를 검토,조사해 숙지하고 질의사항과 대응방향을 만들어 코칭에 참여하는 것을 기본 루틴으로 하고 있습니다. (코칭 당일이나 직전에 주시면 코칭의 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코칭이전에 자료를 검토받고 간단한 피드백을 드리는 것은 언제든 가능합니다. 아래 마련된 폼을 통해 코칭에 대해 문의해 주시거나 이메일로(demitrio@demitrio.com) 자료를 미리 보내면서 문의를 주셔도 좋습니다. 

FAQ

Q. 기본 코칭시간을 1시간으로 하면 안될까요?

A. 곤란합니다. 코칭 자체의 진행시간 보다 코칭을 준비하는데 더 시간을 많이 투입하기에 그렇습니다. 미리 보내주신 자료를 읽고 생각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 모든 미팅마다 미리 노트에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저에게 자료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시간이 대폭 줄어 효율이 높습니다. 이때문에 가끔 90분 정도로 끝날 때도 있지만 2시간 x 20만원으로 청구되는 것은 같으니 이해바랍니다

Q. 전 PPT 실력이 없는데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주시기도 하나요?

A. 네, 그런 요청이 의외로 많아 코칭금액과 별도로 산정해 작성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기획의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코칭단가로 곱해 견적을 드리는데 20장을 기준으로 500만원이 넘기도 해 금액에 난감해 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제 생각은 사업계획서는 끊임없이 보완되어야 하므로 가급적 직접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럼 PPT 작성을 좀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분을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A. 아직은 없지만 찾고 있습니다. 제가 원하는 수준을 만족하는 작성에 특화된 전문가를 찾아 이런 요청이 있을 때마다 연결해 드리려고 찾아보고 있습니다.

코칭문의

Facebook Comments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