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까지 MAMP를 설치하고 웹서버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까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태터툴스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사실 MAMP를 3-4회에 걸쳐서 재설치해보고 했지만 에러가 발생한다던가 하지는 않았습니다.    MAMP는 Tiger에 내장된 Apache하고는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에 시스템설정의 ‘공유’에서 ‘웹공유’를 활성화 하는것 하고 무관합니다.

제가 ‘웹공유’를 활성화해서 테스트 해보니 역시나 웹서버 인스턴스가 두개가 모두 작동하고 있었는데 포트가 겹치지만 않으면 서로 무관하게 작동하니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MAMP의 디폴트 포트는 8888로 되어 있는데 이를 80으로 고칠 경우 Tiger의 내장 아파치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어쨋든 위의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오늘은 태터툴스나 설치해 보도록 하죠

Tattertools 설치

1. 태터툴스 다운로드 받기

www.tattertools.com 에서 태터툴스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두개의 포맷 중 tattertools.zip으로 된 첫번째 화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사파리에서는 다운로드 받아서 친절하게 압축을 모두 풀어 놓으니까요)

2. 다운로드한 태터툴스 화일살펴보기

다운로드한 태터툴스 폴더를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군요.  아마 앞으로 skin과 plugins폴더에 자주 드나드실 테니 어떤 구조인지 잘 파악해 두시기 바랍니다.

3. 태터툴스 폴더를 복사하기

응용프로그램/MAMP/htdoc에 태터툴스 폴더에 들어있는 내용을 모두 복사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데이타베이스 만들기

태터툴스를 설치하기 전에 MySQL에 태터툴스가 설치될 데이타 베이스를 만드는 간단한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MAMP에서 이런 작업까지 예상하고 깔끔하게 만들어 놓은 관리툴이 있다고 지난 시간에 설명드린바 있죠.

MAMP에서 ‘Open Start Page’버튼을 누르면 관리페이지가  나옵니다.  상단부분의 메뉴에서 ‘phpMyadmin’을 선택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MySQL을 관리할 수 있는 메뉴가 뜨는데요. 아래 그림과 같이 ‘database’아이콘을 선택합니다.

5. 데이타베이스 만들기 -계속

화면이 바뀌고 MySQL에 만들어진 데이타 베이스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forum과 sonar는 제가 만든 것이니까 여러분들의 목록엔 안나타날 겁니다.

약간 아래쪽을 보면 ‘Create new Database’항목이 보이는데요.  거기에 아래 그림과 같이 tattertools라고 입력하고 ‘Create’버튼을 누릅니다.  

(꼭 Tattertools라고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 경우에는 sonar이니까요. 여러분들 좋은대로 작명하시기 바랍니다)

6. 데이타베이스 만들기 -계속

버튼을 누르고 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는데요.  잘 만들어졌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럼 다시 상단의 Localhost를 누르고 화면이 바뀌면 database아이콘을 눌러 데이타베이스가 실제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시죠

7. 데이타베이스 만들기 -계속

네 데이타베이스 목록을 보니 Tattertools 데이타베이스가 분명히 생성되었군요.  이제 태터툴스를 설치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8. 태터툴스설치 : Setup.php열기

MAMP폴더내의 htdoc폴더가 루트폴더이고 여기에 setup.php화일이 들어있습니다.  포트번호는 저의 경우 8088이라고 하였고 MAMP는 8888이 디폴트입니다.  아래와 같이 ‘Full Domain Name:포트번호/setup.php’를 입력합니다

9. 태터툴스설치 : 설치초기화면

드디어 태터툴스 설치초기화면이 떴습니다.  이제 일사천리로 가겠습니다. Next버튼으르 누릅니다

10. 태터툴스설치 : 2단계 작업유형선택

처음 설치하기 때문에 첫번째 버튼 ‘새로운 태터툴스를 설정합니다.’버튼을 누릅니다

11. 태터툴스설치 : 3단계 데이타베이스 정보입력

  • 데이타베이스 서버 : localhost를 그대로 둡니다.
  • 데이타베이스 이름 : Tattertools를 입력합니다 (아까 다른 이름으로 생성하신 분들은 그 이름을 입력합니다)
  • 데이타베이스 사용자명 : root 로 합니다 (기본 설정값)
  • 데이타베이스암호 : root로 합니다 (역시 MAMP의 기본설정값입니다)
  • 테이블식별자 : tt_  가 디폴트로 되어 있는데 그대로 둡니다

Next버튼을 누릅니다

12. 태터툴스설치 : 4단계 설치요건 확인

각 화일의 권한에 대한 에러메시지가 아니라면 대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이 부분에서 자른 메시지가 나온다면 http://www.tattertools.com/ko/manual/wiki/설치하기/다중사용자#s-5.4 에서 해결방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Next버튼을 누릅니다

13. 태터툴스설치 : 5단계 사용자형태

단일사용자로 하셔도 되지만 혹시나 나중을 위해서 다중사용자로 합니다 ^^

Next버튼을 누릅니다

14. 태터툴스설치 : 6단계 사용자정보입력

블로그 관리자 정보입력화면입니다.  별다른 설명은 필요없겠죠?…

Next버튼을 누릅니다

15. 태터툴스설치 : 설치완료화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먼저 태터툴스관리 툴 주소로 들어가 보기로 하겠습니다.

16. 태터툴스설치 : 관리자 로그인

방금 입력한 관리자 정보로 로그인합니다.

17. 태터툴스설치 : 관리자화면

처음 로그인할때 시스템점검이 필요하다는 다이얼로그박스가 나오고나서 승인을 누르면 점검을 하고 성공적으로 끝났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13번화면의 관리자주소를 입력하여 다시한번 관리자 화면으로 접근합니다.

제가 태터툴스를 처음 설치할때 이 화면이 뜨지 않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아무 반응이 없었죠. 태터툴스 사이트에서 많은 질문과 답을 보았지만 그리 신통한 답변은 없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다른 시도를 해보는것 보다 태터툴스 폴더를 다시 지우고 처음부터 위의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타베이스도 다른 이름으로 하나 더 생성하시구요.  (향후에 DB를 날리고 다시 세팅하는 방법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8. 태터툴스 초기화면

이제 태터툴스 설치가 끝났습니다.   글이 지루하고 길어졌지만 과정의 하나하나를 일일히 보여드리려고 일부러 이렇게 구성하였습니다.  별다른 일이 없다면 90%이상은 일사천리로 셋업을 마칠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이제 나의 맥으로 인터넷의 바다로 나갈 준비가 된거네요.  그렇지만 지금부터가 사실 문제입니다.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집에서 ADSL을 사용하시고 거기에 공유기까지 물려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것 저것 네트워크를 만져줘야 비로소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거죠. 

이 시점에서 일반 유저들은 대부분 포기를 하시더군요.  그렇지만 그 원리를 알고나면 그리 어렵지만도 않습니다.   다음 시간부터 약 2회에 걸쳐서 네트워크 세팅을 정말 자세하게 파해쳐보겠습니다.  덤으로 자신만의 도메인을 만들고 유동IP주소를 고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끔 하는 DDNS서비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네트워크 세팅만 끝낸다면 이왕 탄력받은거 웹하드도 만들고 메일서버도 만들고 애플포럼과 같은 포럼게시판도 하나 열어보겠습니다.  (일이 자꾸 커지네요 ^^;)  또한 보안에 대한 문제, 자동으로 데이타 백업받기 등등 관리적인 문제들도 알아보도록 하죠…

이렇게 나가다가는 연재물이 앞으로도 10회 이상 계속되겠네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