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지난 9월30일 국내 결재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안보는 동안에 한국내 홈페이지도 Auction & Skype로 바뀌어 있었다.   Skype는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국내 통신법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회원모집이 중단된 바 있었는데 그동안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국내 서비스에 대한 요건을 갖추고 영업을 재개하게 된 것이다.

초기단계에서는 Skype-Out까지만 결재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재오픈한 이후로는 Skype-In역시 가능하게 되었고 정통부가 정한대로 070번호를 이용하고 있다.    사이트에서 찾아낸 정보에 의하면 이 070번호는 Aution측이 직접 별정통신사업을 통해 대역을 부여받은 것이 아니라 원텔(OneTel)이라는 국내 1호 인터넷전화 별정통신 사업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Skype계정으로 착신서비스 되는 것 같다.

스카이프는 이미 지난 2월에 원텔과 제휴계약을 체결한바 있다.

모두가 알다시피 e-Bay가 작년 9월 Skype를 26억달러에 인수했고 Aution이 e-Bay에 인수된걸 상기해 본다면 국내에서 Skype사업을 Auction이 하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Auction이 눈에 거슬린다

어차피 먹고 살려고 하는 장사라고 하지만 Skype에 Auction Tab이 덩그러니 생긴것은 보기가 좀 좋지 않다. (왼쪽그림을 좀 보시라)

보기좋은게 아니라 솔직히 정나미가 떨어진다.

서비스의 로고 역시 맨위그림과 같이 Auction & Skype라고 해버려서 대단히 이질적으로 보인다.    누구 아이디어인지는 모르지만…쩝

어차피 난 Skype-Out 등을 유료로 이용하는 사용자인데 내가 왜 저런것들을 보고있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앞으로 e-Bay역시 이런식으로 Tab을 붙이려나?

다행히도 왼쪽의 민망스러운 한국버전의 Skype는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skype.com에가서 다른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버리면 되니까…

나 역시 즉각적으로 skype 2.6 베타버전을 다시 설치하니 저 민망한 탭이 사라져버려 안도했다. 

퇴보한 결재시스템

어제 MacBook으로 Skype-In을 결재하려다가 실패했다.  결재에 필요한 각종 보안모듈(ActiveX)을 설치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Windows사용자만 가능하단 얘긴데….

허허…Skype는 Windows던 Mac이던 가리지 않고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이 최대 장점이 아니었나?

Mac을 가진 사람이 Skype를 결재하려면 PC방에 가서 결재를 하고 집에서 사용하면 된다 ㅋㅋㅋ

(이런 바보같으니…)

인증, 결재 문제가 나오기만 하면 국내 사이트들은 멈춰버리는 것이 문제다.   난 이문제를 Auction만의 문제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공인인증서니 안심클릭이니 하는 것들이 모두 ActiveX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라면 문제다.   국내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은 이런 Rule을 피해 혼자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하는 것이 사실상 너무나도 힘들다.

이런 대목에서 정통부의 근시안적인 정책을 욕하지 않고 넘어갈 수는 없지.

제발…..크로스플랫폼 지원을…국가표준으로 법제화하기 바란다….특히나 공공서비스 등에 대해서는 말이다.  이게 뭔가…인터넷강국이란것이 무색하지 않은가…

전세계적으로 비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점유율이 30%를 넘어줘야 움직일 생각인가?

관을 봐야 눈물을 흘릴 생각인가 ?

경쟁력이 부족한 전용단말기

며칠전 Belkin에서 국내에도 WiFi가 지원되는 Skype전용폰을 발표했다는 소식을 봤다.   거의 20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이다. 

이정도 가격이면 아직도 번듯한 핸드폰을 장만할 수 있다.

그래서 망설여진다.

게다가 도시전체를 커버하는 WiFi망과 서비스가 없다.

결국 집이나 사무실등에서 고정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Skype만 지원된다

그렇게따져보니 Skype-In의 효용성까지 줄어든다.

기다려온 기기이기는 하지만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그러나 Skype가 비관적이지만은 않다.

일단 전국을 커버하는 WiFi서비스가 갖춰지기만 하면 Skype전용폰과 Skype서비스는 막바로 이동통신 업자와 핸드폰 생산업자들을 위협하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비로소 모든 경계가 허물어지기 때문이다.

아마 또한 그때가 도래하면 삼성이나 LG, 노키아 역시 WiFi전용폰에 손을 대게 될 것이 매우 유력하다.

이러한 가능성 때문에 세계가 Skype의 행보에 관심있어 하는 것이고 Belkin이 전용폰을 생산하는 것이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