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onThink : 자료정리 1차 완료

By | 2010-02-19

사용자 삽입 이미지휴우~ 지난 10년간 정리되지 않고 쳐박아둔 각종 화일들을 DevonThink Pro를 이용하여 정리하기로 마음먹은지 2주가 지났습니다. 지난 2주동안 꾸준히 화일들을 솎아내고 정리하여 인덱싱 작업을 1차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일단 뭔가가 싸악~ 정리되었다는게 속이 다 후련합니다.

자세한 글은 차차 하기로 하고 대략 어느 정도였는지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처음 10만여개의 화일들 중 2만여개는 버리고 나머지에 대해 데본에 때려넣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70기가더군요. 폴더가 6천개가 넘는다니 저도 믿어지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역시 각종 이미지 화일과 파워포인트 화일이 가장 많군요. 저 화일을 100% 제가 만들어낸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절반은 만들어낸 것인데…참으로 끔찍합니다.  대부분의 이미지화일들은 책을쓰면서 만들어낸것, 스크랩한것들 입니다. 상대적으로 키노트 화일은 아주 적죠.
DevonThink를 시작하기 전에 결정해야할 가장 큰 의사결정 두가지는
  •  Insert or Index ?
  • 단일DB or 멀티DB ?
일 것입니다. 저는  Index, 단일DB를 선택했습니다. 자료를 모두 인덱싱을 하고나니 인덱스의 크기만 6.64GB더군요. 데본을 열때마다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아직은 데본에 대해 잘 모르고 막 덤비는 중이라 중간에 DB를 송두리째 날려먹기도 하였고 아마 앞으로도 몇번 날려먹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하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Devon의 놀라운 점은 단지 화일이름 정도로만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의 내용 하나하나까지 인덱싱을 해서 검색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전 자료들을 자주 찾아 헤매는 저로서는 정말 필요한 기능이지요. 예를들어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비슷한 사례의 자료를 분명히 본 기억이 나는데 아무리 뒤져봐도 찾을 수가 없는 겁니다. (하긴 폴더가 6천개니까요… -.-;;)
이젠 간단히 찾을 수가 있게 되었죠. ‘Compliance’란 단어로 검색을 하면 그 단어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된 문서들 순서대로 주르륵~ 나오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맙소사… 데본이 분류해낸 지난 10년간의 문서자료 단어가 2,7억개네요~ 이중 겹치지 않는 단어들은 4백6십만개로군요. 이번에 정말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제가 DevonThink에 대해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한것은 Devon에 대한 읽을 만한 자료들과 물어볼만한 구석이 별로 없어서 였습니다.  지금도 커뮤니티를 줄기차게 들락거리고는 있습니다만 질문과 답변형태만 단답식으로 있고해서 참 감질나더군요. 그래서 저라도 제 작업에 대한 이런저런 얘기라도 올려놓으면 분명히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했죠. 앞으로도 종종 데본에 대한 얘기를 올릴겁니다.
오늘은 그냥 이정도의 크기도 관리가 되는구나…하는 것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첫번째로 궁금한 사항이 남들은 도대체 어느정도 크기까지 관리하는가…하는 것이었거든요.

23 thoughts on “DevonThink : 자료정리 1차 완료

  1. 오상옥

    정말 대단하다고밖에는 표현이 안되네요 ^^;;
    알려주신 Crystalxp.net의 클립아트가 보여서 웬지 반갑기도 하고요, 요즘 책과 블러그 보면서 프레젠테이션 만드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로지컬씽킹, 라이팅, 원페이지보고서 책도 집에 있더군요. 써먹지 못하던 것이 파워포인트 블루스를 실마리로 해서 하나씩 꿰어지는 느낌입니다. 물론 한 순간에 확 나아지진 않겠지만요.;; 부디 자료 정리 순조롭게 잘 되시길 바라고, 앞으로도 ‘덕’많이 보겠습니다. ^^ 즐거운 주말 되세요.

    Reply
  2. 김영민

    저도 데본 사용하면서 자료 정리 정리하는데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좀더 깊게 사용하지를 못하고 있죠. 프리젠테이션도 많이 배우게 되는데 데본까지 배우게 되겠네요. 기대됩니다.

    Reply
  3. demitrio

    /all
    저도 Devon을 본격적으로 잘 사용하는 수준은 아니라 다른분들과 마찬가지로 아직 들이대기만 하는 수준이랍니다. 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좀 더 나아지겠지요. 좌충우돌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는 것도 다른분들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일이라 생각되는군요.
    다른분들도 자신들의 경험을 잘 올려주시면 저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데본은 보면 볼수록 참 ‘대단하다’라는 말밖에는 나오지 않는군요. 그 컨셉자체가 대단히 마음에 듭니다.
    그러나 사용성의 측면에서는 아직도 보완해야할 점이 많은것 같습니다. 아직도 베타버전이니 더 나아지겠지요.

    Reply
  4. marihuana

    demitrio 님의 요즘 devonthink 관련 포스팅을 읽으면서 나도 한번 써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ㅠ

    Reply
    1. demitrio

      정말 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좀 더 포스팅을 지켜보시고 결정하세요. ^^

      Reply
  5. Mr.Park

    축하드립니다. 제가 사진으로 고민하고 있을때 iPhoto를 만난 것 같은 느낌이 였을 것 같습니다.

    사진 정리가 안되는 저는 무능한 남편에 가장이 였으니깐요…

    여하튼 …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사용기까지 올려주시면 …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ㅋㅋㅋ

    이제는 demitrio님께서 뽐뿌질 해주신 대로…
    이제는 문서이네요…

    Reply
    1. demitrio

      사용기는 계속 꾸준하게 올릴 예정입니다. 이번에 자료들을 정리하면서 디카로 찍은 사진들 역시 iPhoto로 정리하는 중입니다. 사진정리가 젤 시간이 걸리고 고통스럽더군요 ㅎㅎ

      Reply
  6. Mr.Park

    참 이미지는 iPhoto로 정리하시는게 인덱스양을 줄이는데 한 몫을 할 것 같습니다. 용량에 비해서 이미지 양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Iphoto에 검색 기능 및 다양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시작할때 option을 누르고 진행하시면 새로운 Package를 하나 만들수 있습니다. 역시 선택도 그렇게 진행하면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맥을 쓰시는 것이라면… 그 방법도 좋겠다라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역시 간단한 질의문 정도는 만들 수 있고 키워드, 별 평정 … 가족 사진 -> 주변인들 사진(진척, 이웃)을 골라내서 따로 하나 만들고 제안서용, PT용 사진들을 Resource용으로 따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Reply
    1. demitrio

      이미지 역시 고민을 했습니다만 문서와 관련된 이미지들이 많고 이미지화일에 복수의 태그를 붙이고 있어서 이 역시 데본에 모두 때려넣었답니다. 결국 문서와 이미지를 한자리에서 찾게 되어서 말이죠
      사진 자체는 iPhoto로 정리하는게 맞긴 하지만 말이죠 ~

      Reply
  7. chointer

    글 잘 읽었습니다. 요즘 저도 devonthink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자료 정리를 devonthink로 할 계획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제 잘 몰라서 그런가 ms 오피스와 애플 iwork를 읽지 못합니다. 알아본 결과 import나 index는 가능하지만 검색자체가 안되네요. demitrio님께서 쓴 글을 보니까 다 인식을 하는 것 같은데 혹시 다른 방법이 있나요?
    아니면 그냥 index하면 그렇게 분류가 되나요. 전 안되요. pdf나 이미지 파일 밖에는~~~ 어떻게 위 글처럼 분류가 가능한가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ply
    1. demitrio

      일단 버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는 2.0베타버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저는 주로 인덱싱을 이용했는데요. 원본자료를 각각 타임캡슐과 내장 하드디스크에 두고 한번씩 인덱싱을 해봤습니다.
      왜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타임캡슐로 부터 인덱싱을 할때는 말씀하신대로 본문을 제대로 읽어들이지 못하더군요. 내장하드디스에 있을때는 모두 잘 인덱싱이 되어서 (인덱싱이 되었다는것은 본문내용 단어하나하나를 모두 인덱싱하더라는 뜻) 검색도 잘 되고 있었습니다.

      거의 모든 화일들이 윈도우즈에서 생성한 PPT, DOC, XLS 확장자를 가진 화일이었습니다. 물론 iWork 도큐먼트들도 잘 읽어내구요.

      Reply
  8. chointer

    감사합니다. 확인해본 결과 버전 문제였네요. 2.0으로 하니 되네요..^^

    그리고 한글은 안되는 거죠? 임포트나 인덱싱은 되는데 검색은 안되는 거죠??

    Reply
    1. demitrio

      한글이라는게… 아래아한글 화일을 말씀하시는건 아니겠죠? 그게 아니라면 한글검색이나 인덱싱, 임포트 등은 문제없습니다

      Reply
  9. 치즈

    앞으로의 포스팅 정말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devonthink를 사용하는 초보자의 입장에서 애로사항 하나하나를 써 주신다면 다른 맥 사용자들에게 엄청난 가치를 주는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Reply
    1. demitrio

      데본이란 녀석이 많은 사용자에 의해서 피드백을 받고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보니 아직도 제가 모르는 기능들이 숱하게 남아있는것 같습니다. 인덱스 화일이 너무 크다보니 요즘은 약간 느린감을 느끼긴 하는데 최적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는 중이랍니다.
      정말 이 녀석은 목적에 따라 판이하게 쓰임새가 바뀔만한 소프트웨어입니다.

      Reply
  10. 아리수

    DevonThink에 관한 글 잘 읽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정리하려면 현재 갖고 있는 파일들을 한 곳(혹은 한 폴더)에 다 모아놓아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뿔뿔이 흩어져있는 모든 파일들을 찾아서 모아 인덱싱등  db화 작업을 하는 것인지요?

    Reply
    1. demitrio Post author

      둘다 가능합니다~ 저는 후자쪽으로 선택했죠. 계속 주시하고 있는데 너무 인덱스가 늘어나 버리니 속도가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더군요. 최적화 방법도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데본을 떨칠 수 없는 것은 문서내의 단어까지 모두 찾아준다는 것입니다.

      Reply
  11. Pingback: Devonthink 활용 가이드 – 자료 수집,분류 및 활용 « Peter .WEB2

  12. Pingback: Devonthink 활용 가이드 – 자료 수집,분류 및 활용 « PMUnion

  13. Pingback: Devonthink 활용 가이드 – 자료 수집,분류 및 활용 | MacnLife

  14. toto

    아래아 한글 워드의 문서에서는 본문을 끄집어 내서 검색이 안되는 것 같더군요. 한글워드 파일이 많은 사람에게는 장점을 부각시키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는 듯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Reply
    1. demitrio Post author

      바로 그렇습니다. 제 경우는 다행히도 한글 문서가 거의 없어 문제가 없었지만 한글문서가 주라면 데본의 매력은 아무래도줄어들것 같습니다.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