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P의 설치…

오늘은 MAMP를 설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서 받으시면 됩니다. ( http://www.webedition.de/en/serviceCenter/download/mamp.php)

PPC와 Intel버전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맥에 맞는 화일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MacOS X 10.3 (Panther)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250MB이상의 여유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MAMP가 괜찮은 점은 시스템설정을 전혀 건드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Uninstall역시 깨끗하게 해낼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MAMP를 다운로드 받았다면 디스크이미지에서 MAMP폴더를 통째로 ‘응용프로그램’ 폴더내로 복사합니다. (왼쪽그림)

이걸로 설치가 끝났습니다 !!

MAMP는 인스톨러가 따로 없고 미리 Tiger에 맞게 설정된 화일들을  응용프로그램 폴더에 복사하는 것으로 끝나는 구조입니다 (매우 허무하죠 -.-)

그럼 이제 설치된 아파치를 구동해보고 실제로 웹서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MAMP폴더를 먼저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아래쪽에 MAMP 어플리케이션이 보이고 중간에 MAMP위젯도 보입니다.   여러분들중의 대다수가 파워유저가 아닌 이상은 MAMP응용 프로그램과 푸른라벨의 ‘htdoc’폴더를 제외하고는 거의 건드릴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폴더들은 모두 Apache와 MySQL등이 설치된 폴더입니다.  ‘htdoc’폴더는 계속 등장할 예정이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MAMP를 더블클릭하여 작동시킬 차례입니다.

MAMP를 이용한 웹서버 도구들의 설정

 

1.MAMP Main화면

왼쪽의 Status는 아파치와 MySQL서버의 작동상태를 나타냅니다.  오른쪽에 불이 들어와 있는 것이 작동되는 상태입니다.   현재 서버가 Stop상태라면 오른쪽의 ‘Start Servers’토글 버튼을 눌러 서버를 작동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Preferences’ 버튼을 눌러 상세 설정을 시작헤 보도록 하겠습니다.

2. Preferences -> Start/Stop Tab

MAMP가 구동될때 아파치와 MySQL 서버등이 자동으로 시작하는 옵션을 정하는 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세번째 옵션은 MAMP가 WEB Page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관리콘솔 페이지를 자동으로 띄우겠냐고 묻는 페이지 입니다.  저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세팅 했습니다.

첫번째 옵션은 체크를 하시는 편이 편하겠죠.  그리고 웹서버는 전원을 끌것이 아니라면 MAMP를 끝내도 서버들은 돌아가도록 하는 편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두번째 옵션을 체크하지 않아도 MAMP를 끄면 웹서버들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MAMP를 항상 띄워두고 있습니다.  버그인지 제가 뭔가 잘못알고 있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3. Preferences -> Ports Tab

주의 하실 것이 Port설정입니다.  보통 WEB서비스는 80번 포트에서 이루어집니다.  POP3서버와 같은 E-mail서버는 25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일종의 표준인 셈이죠.  거의 모든 웹사이트들이 80번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웹서버를 집에서 사용할 때는 80번 포트를 사용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아마 ④편 정도에 소개될 네트워크 설정에서 자세하게 다루게 될 것 같네요)

하나로통신, KT등 인터넷서비스업체들이 집에서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하게 80번 포트를 막아 놓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죠.

저의 블로그주소 마지막에 8088이 붙어 있는 것도 그 때문입니다.

80번 포트를 사용하게 될때에는 URL마지막에 포트번호를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80번 포트는 표준이니 붙이지 않아도 알아서 웹사이트에 접근하게 되죠.

http://www.apple.com:80 으로 접근해보면 간단히 그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 지금은 포트에 대한 고민을 하지 말고 MAMP가 정해놓은 기본포트인 8888과 8889를 그대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버튼 두개중 ‘Set to default…’버튼을 누르시면 포트번호가 각각 80, 3306으로 바뀌는걸 보실 수 있는데 이것이 일반적인 포트입니다.   ‘Reset MAMP Port’버튼을 누르시면 다시 8888과 8889로 바뀝니다. 포트를 바꾸고 OK버튼을 누르면 MAMP는 해당 서버들을 자동으로 Restart시킵니다.  (Restart시키지 않으면 바뀐 포트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4. Preferences -> PHP TAB

PHP버전을 선택하실 수 있고 익스텐션을 적용하거나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MAMP기본 설정대로 그냥 놔두시기 바랍니다. 

5.Preferences -> Apache TAB

여러분의 블로그를 구성하는 WEB페이지들이 어느 폴더에서 구동될 것인가를 선택하는 페이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아까 말씀드린 응용프로그램/MAMP/htdocs 폴더에서 구동되고 여러분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htdocs폴더 내에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이 설정을 지금 바꿔서 나의 웹서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지금 당장 시험해 볼만한 html화일이 내 컴퓨터내에 있을까요?…

네 물론 있습니다.  사용자의 홈폴더에 있는 ‘사이트’폴더에 간단한 index.html화일이 들어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말입니다

이 폴더를 아파치 웹서버의 Root로 설정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버튼으로 위 그림의 폴더를 선택하시고 OK버튼을 누르면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난겁니다. MAMP는 아파치의 설정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자동으로 아파치를 Restart시킬겁니다.  MAMP메인화면에서 서버들이 구동중인지 확인하세요.

6. MAMP Main화면 -> Open Start Page버튼

웹서버 작동을 확인하기 전에 MAMP에서 한가지만 더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MAMP 메인화면에 있는 ‘Open Start Page’버튼입니다.. 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phpMyAdmin이 포함된 통합관리 콘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고 다음편에 연재될 Tattertool설치편에서 잠깐 이용할 겁니다.   하나의 화면에서 다양한 관리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무척편리한 페이지입니다.

(사실…이 페이지가 위와 같이 뜬 것으로도 MAMP가 제대로 설치된 것이 증명된겁니다..위의 페이지는 내 컴퓨터의 아파치에서 구동되는 페이지 거든요)

이제 내 컴퓨터의 웹서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차례입니다…

웹서버 작동확인

휴우 숨가쁘게 달려온것 같지만 사실 제가 한건 거의 없을 정도로 싱겁네요.  여담입니다만 MAMP가 설치하는 Apache WEB서버는 OS X에 미리 깔려있는 Apache와는 별개로 동작합니다.  Tiger에 포함된 Apache는 버전이 1.3x로 MAMP의 2.0x보다 낮은 버전이죠.

그럼 번개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파리를 열고 주소창에 http://localhost:8888 을 입력해보세요.  ‘8888’은 물론 포트번호입니다. 80으로 포트번호를 바꾸신 분들은 http://localhost 만으로도 열릴겁니다.  혹시 저를 따라서 8088로 하신분들은 안계시나요?  그럼 포트번호도 8088로 입력하셔야 하는거 아시죠?

그럼 Site폴더에 있는 index.html 화일이 아래와 같이 열릴겁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은 모든 기초공사를 일단 마치셨습니다.

MAMP를 모두 다운로드 받으신 후로부터 5분이면 위 화면까지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아파치의 세부설정을 잘못 건드리거나 하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

To Be Continue…

③편에서는 설치형 블로그인 Tattertools를 설치하고 세팅까지 완료해서 시험가동 해보겠습니다

④편에서는 네트워크 설정 얘기를 좀 길게 해야겠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네트워크 설정이 ⑤편까지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이야 말로 가장 복잡한 부분이죠.  개개인의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난 후 FTP서버를 가동해서 회사에서도 집의 화일서버에 접근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난적인 mail serv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