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어제 강남구청 국제교육원에서 열린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의 이상과 현실’강의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대략 100여명이 참석해 주셨더군요. 오프라인 강의는 이번이 세번째 였는데 이전 두번의 강의 내용과 그 줄기는 같았습니다만 두번의 경험에서 얻어진 반응을 토대로 강의자료 역시 조금 더 수정하여 좀 더 스피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어제 집으로 돌아와서 여러분들에게 받은 명함과 메일주소를 정리하여 오늘 아침에 어제 세미나 자료를 모두 보내드렸습니다. 혹시 어제 참석하셨는데 제 메일을 받지 못하신 분은 저에게 귀띔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강의에 비해 슬라이드들이 대폭 추가되었죠


어제 조금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했는데요. 전날에 하루종일 컨설턴트 양성과정 강의를 진행한 탓에 저도 모르게 매시간 정각에 강의를 끝내고 10분을 쉬곤 했었기에 그 생각이 남아 있어 어제 밤 9시가 다 되어가자 거의 시간이 다 되었다고 착각을 해버렸지 뭡니까.
이떄문에 강의가 거의 초 스피드로 진행되었고 원래는 9:30분까지 진행해도 되었는데 20분 가량 빨리 끝이 났습니다. (-.-;;)
집으로 돌아가려고 버스 정류장에서 시간을 보니 그제서야 아홉시 삼십분을 가리키고 있더군요. 그때서야 강의가 9:30분까지였다는 것이 생각이 났죠. 조금 더 여유있게 이런저런 정보를 전달해 드릴 수 있었는데 좀 어이없는 제 실수였습니다

어제 100분간의 강의에서 등장한 슬라이드 수가 376장이었으니 저도 어젠 거의 15초만에 한장씩의 슬라이드를 넘긴 셈이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즌2 연재의 내용들도 일부 들어있습니다


계속 강의를 하면서 느끼는건데 프레젠테이션과 보고경험은 남부럽지 않게 많지만 아직 교육에 대한 경험이 일천하다 보니 참석하신 분들과 서로 의사소통 하는 부분이 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음에 또 강의할 기회가 있다면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더 고려를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책 전체를 훑어가는 강의주제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각 부분에 대한 집중탐구나 또 다른 과제로 확장시키는 강의들도 몇개 준비하는 중입니다. 회사일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할 시간은 많지 않지만 틈틈히 해보는 중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슬라이드 역시 이번에 추가된 거죠

어제 참석하신 분들의 표정이나 느낌은 정말 최고였습니다. 모든 분들이 집중력을 가지고 들어주시고 필기도 하시고 해서 더 힘이 나더군요. 역시 무대위에 올라간 뮤지션이나 강사들은 관중석에 앉아있는 청중들의 반응에 따라서 힘이나게 되어 있습니다.
어제 참석하신 분들 모두 업무후에 저녁도 제대로 드시지 못했을 텐데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슬라이드도 기억나시죠? 아날로그 프레젠테이션 부분에 나옵니다

어제 강의에 대해서도 아쉬웠던 점이나 괜찮았던 점 등등 좋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번 강의에서는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고 더 보강해서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전 사진빨은 전혀 없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여건은 아주 좋았던것 같습니다.


강의자료는 files.me.com/demitriostratos/didaem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워낙에 자료가 커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를 드렸습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