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적 트래픽에 대처할 필요를 느끼다

By | 2008-09-0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8월 23일에 ‘모두가 울어버린 핸드볼 3,4위전‘ 을 다음 블로거 뉴스로 발행했다가 그날 저녁 서버가 다운되는줄 알았습니다.   블로그의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는 바람에 서버에 무슨 문제가 있나 보니 별문제가 없는데도 말이죠. 
블로그 관리메뉴에서 리퍼러 기록을 보는 순간 알아챘죠.  제가 자리를 비운 몇시간동안 조회수가 1만회를 훌쩍 넘어섰더군요.   맥미니를 서버로 사용하면서 웹서버 뿐만 아니라 메일서버, 음악방송에 여타 다른 시험적인 패키지까지 2-3개 더 돌리고 있던 터에 이런 트래픽 폭주는 처음 경험하는 현상이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대역폭이나 커넥션에 대해 괸리조차 안하고 있었는데 말입니다.   MySQL관리 콘솔에 들어가보니 Maximum Connection수가 100으로 되어 있는데 꽉차있더군요.   부랴부랴 서버를 내리고 커넥션수와 메모리 사이즈를 늘려주었습니다.   Max 커넥션은 300으로 조정을 했는데 실제로는 150을 넘지 못하는걸로 보아 Bandwidth가 이미 만땅인 상황인것으로 짐작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네트워크 모니터를 보니 가득차서 더이상 들어올 구석이 없더군요.  공유기도 떨어져있고 해서 귀찮은 마음에 802.11g모드로 무선으로 서비스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하면 실제로는 2Mbps정도밖에 최대 대역폭이 안나올 겁니다.
앞으로 시간날때 유선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해줘야겠습니다.

어쨋든 이번 기회에 제 맥미니의 성능한계치가 어느정도인지 알수 있었네요.  동시유저수 150정도까지는 무난하게 받아내는걸로 보아 실제로는 그의 5~10배인 750~1500명의 사용자가 한꺼번에 다음블로거뉴스 메인에서 제 포스트를 클릭했던 모양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다음에는 블로거뉴스로 발행할때 웬지 뜰거 같은 뉴스면 다른 서비스는 모두 죽이고나서 대역폭 확보해가며 올려야겠군요 ㅎㅎ
어쨋든 맥미니는 블로그 서버로서는 딱 괜찮은 사양인거 같네요.  욕심이라면 하드디스크를 좀 더 빠른 것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탑재된 2.5인치 하드디스크 속도가 아마 4200rpm정도가 아닐까 해서요.   이걸 7200 rpm짜리로만 바꾸어도 손님 몇명은 더 받을 수 있을듯 하네요.

Facebook Comments

9 thoughts on “폭발적 트래픽에 대처할 필요를 느끼다

    1. demitrio

      제 맥미니에 텍스트큐브를 깔아서 쓰고있죠 ^^ 일종의 공부차원이라 보시면 됩니다 ~ 호기심이 하도 많아서 말이죠 ㅎㅎ

      Reply
  1. Mr.Park

    Mac Pro로 가시죠…. ㅋㅋㅋ 농담입니다.
    마인드가 저하고는 다르네요… 늘 베푸실 줄 아시는 용기 감탄하고 있습니다.

    Reply
    1. demitrio

      Mac Pro야 저도 늘상 꿈꾸는 머신인걸요… 그렇지만 정작 돈이 생기면 맥미니 + 맥북 + 새로운 아이팟터치를 구입할거 같습니다. ㅎㅎ 언제나 가격대비 투자효과를 따져서 말이죠. 한번도 고급기종을 써보지 못했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Reply
  2. centris

    맥미니를 웹서버로 사용하신다니, 정말 놀랐습니다 ^^;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정말 딱 안성맞춤인 녀석일 듯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Reply
    1. demitrio

      중고 맥미니를 저렴하게 구해서 심심풀이로라도 한번 해볼만 합니다~ 이런 저런 재미가 쏠쏠합니다. 공부도 되고 말이죠~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

      Reply
  3. 옹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유선으로 서버를 구축할 경우 트래픽 폭주는 막을 수 있겠네요.

    그러면 유선으로 쓸 경우 : 예를 들어 집에서 서버로 쓰던 맥미니를 회사로 가져나가서 쓰게 되면 DynDNS의 셋팅만 다시 해주면 되는 건가요?

    그리고 무선으로 쓸 경우 : 공유기로 설정하였으므로 공유기회사에서 demitrio.iptime.org를 제공해주므로 맥미니와 공유기를 같이 들고 나가면 무관하나..아닌가요 이것도 장소가 바뀌면 DynDNS 설정 다시 해줘야 하는 건가요.. 어차피 이 경우도 장소가 이동되었으므로 회선이 바뀐거니깐요..)

    두서없어서 죄송합니다;;

    Reply
    1. demitrio Post author

      사실 유/무선의 선택은 Dynamic DNS와는 상관없습니다. 다만 서버의 위치가 바뀐다면 IP가 변동되는 것이므로 DynDNS의 세팅을 바꿔줘야 하는거죠. 보통 서버내에 DynDNS에서 나온 IP를 계속 자동으로 확인해서 맞춰주는 유틸리티를 설치해 놓고 사용합니다. 이렇게되면 IP변동시 유틸리티가 이를 감지해서 DynDNS의 세팅을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