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note : CandyBar의 새로운 용도

By | 2008-02-14

사용자 삽입 이미지CandyBar는 Mac에서 Icon를 관리하고 교체하는 용도로 쓰이는 소프트웨어인데 의외의 용도를 파악하고는 곧바로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기업의 로고나 소프트웨어의 아이콘 등이 필요할 때가 의외로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예를들어 키노트와 파워포인트의 차이를 설명한다거나 설명한다거나 웹브라우저의 점유율에 대한 설명을 하고 싶을때 소프트웨어의 아이콘 그림이 필요하죠.  그것도 배경이 없는 PNG파일로 구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주로 Flickr등을 전전하면서 이러한 그림을 찾아왔는데 PNG형태의 반투명 이미지는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애를 먹었죠.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아이콘 자체가 매우 좋은 클립아트가 되기도 합니다.   왼쪽과 같이 Mac OS의 기본 App인 ‘미리보기’ 아이콘은 그 자체로 훌륭한 클립아트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캔디바는 아이콘을 관리해주면서 동시에 각종 폴더나 도큐먼트, App들의 아이콘을 손쉽게 교체해 주는 도구이지만 아이콘 그림을 반투명의 PNG화일로 Export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Export할 수도 있고 전체를 드래그해서 한꺼번에 할수도 있죠.    크기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올리는 아이콘들도 모두 캔디바에서 PNG로 Export한 반투명 이미지들 입니다.    이로써 저는 방대한 양의 고화질 클립아트 라이브러리를 갖출 수 있게 되었죠.
아래는 캔디바의 인터페이스 모습입니다.  오른쪽 아래부분의 아이콘들을 드래그해서 Export할 수 있게 되어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캔디바의 인터페이스 :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Mac OS내 Applications폴더내의 App들을 모두 드래그해서 위에 보이는 창에 갖다놓으면 캔디바가 그들의 아이콘 그림들을 쏙쏙빼서 저장해 놓습니다.   매우 쉽고 편리하게 되어있죠.   
정말 신나는 것은 우리가 무료로 구할 수 있는 고화질의 아이콘들이 매우 많다는 겁니다.

  • Iconfactory :  무료 아이콘,  월페이퍼등이 수두룩, 품질이 매우뛰어나다
  • InterfaceLIFT : 아이콘팩토리와 비슷…아이콘 수는 오히려 더 많다

위의 두곳만 하더라도 수천개의 아이콘들을 수집할 수 있고 특히 Iconfactory의 경우는 CandyBar의 iContainer형태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콘들을 집단적으로 캔디바를 통해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한가지 더 신나는 사실은 Leopard가 512×512 크기의 아이콘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16X16 사이즈부터 말이죠.  이때문에 왼쪽과 같은 개라지밴드의 아이콘들도 화면 가득히 확대해도 여전히 고화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레오파드의 모든 기본 아이콘들과 그 이후에 나온 Apple의 어플리케이션들은 모두 512크기의 아이콘으로 되어 있고 최근에 나오는 많은 소프트웨어들의 아이콘 역시 512까지 확대됩니다.   기본적으로는 150정도의 크기를 (적어도)유지하고 있죠.   기본적으로 Keynote는 파워포인트와 달리 비주얼을 강조하기 위한 프리젠테이션 도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스티브잡스의 키노트에도 종종 등장하는 화면을 가득메우는
Safari와 같은 그림을(왼쪽) 이제 우리도 자급자족할 수 있게 되었죠.   키노트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 이러한 그림들이 의미를 가지려면 클립아트 자체에 흰바탕색이 없어야 하는데 이러한 점을 저 아이콘들이 모두 만족시키고 있으니 만족스럽지 않을수가 없죠.

다음 시간에 제가 수집한 Icon 그림들로 작성한 샘플 키노트작업을 보여드리죠.  아마 그걸 보신다면 열광하게 될겁니다. 

오~ 물론 파워포인트에서 이용해도 전혀 하자가 없습니다.   아래 샘플들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그림들을 지금 가져가서 키노트나 파워포인트에서 사용해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겨우 하나 만들어봤네요…급하게요.  클릭하시면 플레이 됩니다.  퀵타임으로  Export한겁니다. 모양만 감상하시라고 만든것이니 내용은 신경쓰지 마시길…

Facebook Comments

27 thoughts on “Keynote : CandyBar의 새로운 용도

  1. 일공일

    맥에 입문한지 두 달된 유저로, 키노트를 많이 쓰는 데
    좋은 팁 감사합니다.
    님 블로그 구독해야 겠네요.

    Reply
    1. demitrio

      오 답글 감사합니다~ 키노트는 정말 매력적인 어플인것이 사실이죠. Mac OS와 내장된 다른 어플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더 강해지고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캔디바도 그에 일조하는군요. 자주 들러주세요 일공일님

      Reply
  2. 효준,효재아빠

    열광이 아니라 경악을 할 것 같은 느낌이네..
    윈도우에서 이런 아이콘 작업을 할 수 있는 건 없어???

    아님 나중에 대규모 PNG 파일 꾸러미를 좀..ㅋㅋ

    오후:
    윈도우용도 많네. 그런데 캔디바같은 인터페이스는 아님. IconMaker라는 넘을 찾아서 png 파일로 전환을 해 보았음. 퀄러티는 괜찮은데, 백그라운 색을 없애 버리는 기능은 없는 것 같애..

    Reply
    1. demitrio

      찾아보면 나오겠지 아마도..그렇지만 (모르긴해도)윈도우에서 아이콘들의 해상도가 높을것 같지는 않구나

      Reply
  3. 맥퓨처

    이전에 키노트 강좌를 연재할 때 고해상도 아이콘 찾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캔디바에 이런 가능성이 있었다니 흥미롭습니다!
    iWork ’08을 사용하신다면 키노트 가이드 파일을 열어 보시면 Keynote, Pages, Numbers의 고해상도의 PNG 파일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

    Reply
    1. demitrio

      일단 이걸로 소프트웨어 아이콘 찾아 헤메는 일은 해결이 되어버렸습니다 앞으로도 말이죠 ^^ 저도 키노트가이트 화일에서 PNG화일들을 발견하고는 엄청 좋아라하면서 사용하고 있었답니다 ~ 특히 키노트 아이콘은 파워포인트로 가져다 표지그림등으로사용하는데 Keynote에 대해 일반적으로 모르기 때문에 잘 통하는 클립아트가 되었답니다 ~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맥퓨쳐님

      Reply
  4. 트루리비도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런 식으로 블로그에 좋은 정보를 담는 방법은… ^^ 좋은 내용 알아갑니다.

    종종 들리겠습니다.

    운영자님은… 칼럼니스트 이신가요…? 안철수연구소 글에서 봤습니다.

    Reply
    1. demitrio

      네 안철수 연구소에 글을 올리기는 하지만 정식 컬럼니스트는 아닙니다. 아직 글쓰는 실력이 모자라서 말이죠. 하지만 계속 노력해야겠죠. 블로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해 생각의 절반도 담지 못하는게 좀 안타깝습니다.

      Reply
  5. iDreamer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텍스트큐브에서 리플 달려고 하는데 한영전환이 안 되네요. 텍스트에디터를 사용해서 리플 남깁니다. ^^;

    Reply
    1. demitrio

      흠…텍스트큐브도 문제일수 있겠지만 브라우저나, OS 등등이 복잡적으로 작용할때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역시 가끔 다른곳에서 같은 문제를 겪곤하거든요. Mac으로 들어오셨나요?

      Reply
  6. evanescence

    안철수연구소에서 글 보고 많은 도움 얻고 있습니다.
    먼저 좋은 글과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보게된 글에서 나름 따라해보다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글 올립니다.
    클립아트 자료를 다운받는데요
    그 저장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어떻게 어디로 저장되는지 알수가…찾을수가 없네요

    Reply
    1. demitrio

      내문서>내그림 으로 저장되는 것이 기본입니다.
      다운로드가 되면서 자동으로 클립아트 관리자에 등록이 됩니다만…
      자동으로 등록이 안되시나요?

      Reply
  7. evanescence

    오피스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한 후에
    실행해보니까 말씀하신 그대로 되네요…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었던듯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관심은 있지만 방법을 모르는 초보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과 정보 부탁드립니다.

    Reply
    1. demitrio

      다행입니다. 저도 이유를 잘 모르는 이유로 뭔가 문제가 생기면 참 답하기 힘들거든요. 아이팟에서 답글납깁니다. ^^

      Reply
  8. kheechan@aim.com

    ^^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FrieFox win 에서 웃었습니다.

    Reply
    1. demitrio

      하하 그래서 내용은 신경쓰지 마시라 한거였는데~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9. k

    키노트 가이드 파일이라는게 어디에 있는 파일 말하는건가요?

    Reply
  10. 믹스군

    윈도우에서 사용할수 있게끔 만들어놓은 Object dock 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Candybar를 모태로 만들어놓은 프로그램인듯 ㅋ
    거기에서도 PNG 파일을 꽤나 많이 공유하고있어요~

    http://www.wincustomize.com/skins.aspx?referer=odock&libid=29&cat=Dock%20icons

    여기에 가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듯 싶네요~
    (혹시 알고계신데 뒷북이면 죄송요;ㅋ)

    Reply
    1. demitrio

      오~ 몰랐습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아주 좋은데요~ 노다지 입니다 ㅎㅎㅎ ^^ 계속 좋은 정보 부탁드려요~

      Reply
    1. demitrio Post author

      이제는 완전 무료이니 얼른요 ^^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