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가끔 오픈소스와 관련된 사이트를 사냥(?)하러 나가곤 합니다.   워낙에 신기한 것도 많고 상용소프트웨어들보다 좋은 물건들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죠.   

얼마전에는 BitNami를 건졌습니다.   이거 물건입니다.  아래와 같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의 인스톨러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윈도우, 리눅스, 맥OS, 솔라리스 버전으로 각각 말이죠.
아래에 언급된 소프트웨어들 뿐만 아니라 개발플랫폼인 WAMP, MAMP, LAMP, SAMP, Ruby 등도 있습니다.    LAMP라 하면 Linux + Apache + MySQL + PHP의 조합을 말하고 각각 W(Windows), M(Mac), S(Solaris)를 지칭하죠.   오픈소스의 전형적인 플랫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저는 위의 소프트웨어들 중 phpBB,Drupal은 이미 경험해 보았고 Roller와 Media Wiki에 관심이 가더군요.  Roller는 Blog운영 플랫폼입니다.   상용서비스인 티스토리와 같이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포털인 셈이죠.   이걸로 기업의 블로그포털 역시 운영할 수 있겠는데 SUN의 블로그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아래와 같이 리눅스와 윈도우, 맥 OS를 지원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이들 인스톨러의 장점은 Clean Install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기존의 OS에 내장된 아파치등을 건드리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동됩니다.  저는 MediaWiki를 설치해 봤는데 그안에는 아파치와 MySQL이 들어있죠.   이런식으로 여러개의 패키지를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할 수 있고 이들을 깨끗하게 제거하기도 편리합니다.

아파치와 MySQL의 인스턴스가 여러개 설치되는 부담은 있지만 포트가 충돌하지 않도록 조절만 잘 하면 BitNami에서 얘기하는 그대로 10분 이내에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인스톨러 역시 잘 준비되어 있어서 대화식으로 포트번호와 User ID만 잘 입력하면 모든 것이 그대로 설치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미디어위키를 설치하면 위 그림과 같이 응용프로그램내에 폴더하나가 생깁니다.  보시다시피 그 안에 웹서버와 DB등이 모두 들어있고 언인스톨러도 보이죠.
설치후에 127.0.0.1:8080/mediawiki 로 접속하면 바로 모든게 설치된 것이 보입니다.

재미있네요.. 앞으로도 이렇게 편리성을 강조한 오픈소스 패키지들이 계속 나오겠죠.
BitNami에서도 앞으로 수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을 이런식으로 묶어서 내놓을 예정이고 이를 위해 사이트에서 네티즌들에게 설문조사를 하고있습니다.  많은 득표를 한 소프트웨어 들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작업을 하는거죠. 

한번씩 들러보세요.   아직 블로그를 만들지 않은 분들이라면 맨 위의 워드프레스가 구미를 자극하겠군요.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