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레이아웃

By | 2023-04-03

Spirit of Keynote  다섯 번째 에피소드 : 초급자를 위한 슬라이드 작성, 특히 슬라이드 레이아웃 (= 슬라이드 마스터)을 다루는 강의입니다.  제가 강의할때 프린트물로 나누어주는 실제 강의 핸드아웃을 예제로 일상적인 보고서의 레이아웃을 만들어보고 그것을 테마로 등록하여 수시로 꺼내 사용하기 편리하게 설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오늘 실습할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 www.demitrio.com/layout.key

영상 잘 보셨나요? 레이아웃을 만들 때의 원칙이라고 한다면 본문의 첫 번째 슬라이드를 백지에 완전한 형태로 디자인 해보는 일입니다. 아마 실제로 레이아웃을 만드는 일 보다 첫 슬라이드 한 장을 디자인하는 일이 몇 배의 시간이 들겁니다. 해당 문서의 표준을 정하는 일이니까요. 그리고나면 작업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 슬라이드의 제목, 거버닝메시지, 키워드, 부연설명 등을 그대로 레이아웃에 복사해 넣으면 되니까요. 

레이아웃에 더해 우리는 텍스트의 단락 스타일, 도형 스타일, 컬러까지 정의했는데 이렇게 하고나면 좀 더 확장된 개념인 테마가 됩니다. 그리고 그걸 테마 선택화면에 등록하면 앞으로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죠. 

보고서 작업을 할 때마다 레이아웃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건 아닙니다. 그건 너무 소모적이죠. 빈번하게 작성해야 하는 보고서 테마는 한 두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일상업무의 대부분은 우리가 미리 만들어둔 단 몇 가지의 테마로 대부분을 커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오는 프레젠테이션 기회앞에서 비로소 그 주제에 맞는 테마를 새롭게 만들게 될 겁니다. 

인프런에 개설된 기획과 문서작성 온라인 강의도 많은 이용을 바랍니다

‘내러티브 있는 문서와 프레젠테이션’ (https://inf.run/vEr8)

‘스타트업 사업계획서를 위한 337프레임웍’ (https://inf.run/zj4n)

‘승리하는 제안서’ (https://inf.run/WePM )

Facebook Comments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