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상황판

By | 2022-10-12

인프런에 저의 두 번째 온라인 강의인 ‘승리하는 제안서’를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 20회에 걸쳐 승리하는 제안서의 핵심을 연재할 계획입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저의 인프런 강의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s://inf.run/nn7o  오픈을 기념해 한 달동안 30% 할인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제안상황판은 제안업무 전체에 비저빌리티를 제공하여 제안에 필요한 리소스 계획과 적기의사결정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계획과 결과, 실적과 전략프로젝트, 도전과 방어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위와 같은 상황판은 형태만 다를뿐 이미 많은 조직에서 비슷하게 운영하고 있을겁니다.  제안과 영업이 분리된 조직에선 주로 영업쪽에서 작성되는데 그림과 같이 조직 전체의 통합된 계획이라기 보다 개별 영업팀이나 담당자의 수첩내에만 머물러 있는 경우도 많죠.  의외로 많은 제안참여가 계획없이 증흥적으로 결정되는 것을 봤습니다.  조직이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제안리소스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위에 제시된 제안상황판은 지난해의 실적을 표시한 겁니다. 제안팀은 공공과 일반 두 팀으로 나뉘어있고 1월부터 12월까지 월별로 참여한 제안의 주기와 승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켜야 하는 곳과 탈환해야 하는 프로젝트도 표시됩니다. ★로 표시된 것은 전략프로젝트로 최대한 공을 들여 일찍부터 준비하는 중요한 제안입니다. 저도 몇 번인가 전략프로젝트 코칭을 위해 사전규격 발표이전부터 참여한 적이 있죠.  맨 아래엔 월별 실적도 보입니다.  연간 45회의 제안에 참여해 25승을 거둔 것을 볼 수 있죠. 제안실적뿐만 아니라 제안계획도 이러한 양식으로 계획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Comments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