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강의 :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By | 2019-02-28

매월 둘째주 수요일을 비워 놓으세요. 그 날 저녁은 보고서와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기획능력을 끌어올리는데 투자합시다. 여러분이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든 기획과 정리가 필요하고 결국 누군가에게 표현하게 됩니다. 모든 일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역량이죠. 자신의 인생을 위한 역량이기도 합니다.

이 공개강의에 참여할때마다 내는 3만원은, 여러분들이 원하는 곳에 전액 기부될 예정입니다. 기부처는 매월 세 군데를 지정해 강의신청시 원하는 곳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고 여러분의 이름으로 기부할 예정입니다. 연간 3천만원 기부가 저의 목표입니다. 그리고 좋은 기부처를 저에게 알려주신다면 신중하게 고려하여 기부처에 포함시키겠습니다.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3/13)

2014년부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서와 데모데이 피칭을 위한 강의, 코칭을 해왔습니다. 이전까진 주로 회사내에, 혹은 고객사를 위해 프로젝트와 새로운 사업전개에 대한 문서를 직접 쓰고 강의와 컨설팅을 했습니다. 스타트업들에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라는 훌륭한 사업기획의 체계가 있는데도 정작 데모데이에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해내지 못하곤 하는 것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그래서 2017년 비즈니스 모델을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는 체계를 하나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걸 337 프레임웍이라 부르게되었죠.

이 강의는 제가 만든 337프레임웍에 대한 설명입니다. 거기엔 제품과 역량, 사업 구성요소들을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는 항목과 그걸 순서대로 구성하는 원칙과 예제가 들어있죠. 프레젠테이션 매너, 작성방법과 같은 눈에 보여지는 피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청중의 반응을 살피고 그에 따라 논리와 스토리를 전개하는 내적인 것에 대해 두 시간에 걸쳐 이론과 예제위주로 얘기합니다.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보고서 쓰기가 주된 일인 기획자들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1. 5분만에 사업계획을 발표하는 어려움
  2. 표준 논리/스토리 전개의 체계
  3. 스스로 사업계획을 진단하기
  4. 기본 플롯으로 전개하기
  5. 피칭덱 만들기
  • 장 소 : 서울글로벌창업센터 컨퍼런스홀
  • 일 시 : 2019. 3. 13(수) 19:30~21:30
  • 참가비 : 3만원, 전액 참가자이름으로 기부됩니다 (우리은행 212-057541-12-003 김용석)
  • 등록방법 : 참가양식(링크) 작성후 입금 (기부처 네 곳 중 하나 선택)

기부처 소개

모든 기부처는 기획재정부에 의해 지정기부금단체로 기부금 영수증발급이 가능하며, 기부모금액 및 활용 명세서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1.청소년 성소수자 위기지원 센터 (띵동) https://www.ddingdong.kr

띵동은 2014년 12월부터 시작된,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신체적,정신적 안녕을 보장받고 성적지향 및 성별정체성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청소년들을 위한 카톡을 통한 위기상담, 거리이동상담, 띵동식당 등 각종 지원 활동들을 통해 이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돕고 있으며, 24시간 운영되는 공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회계보고 : https://www.ddingdong.kr/xe/12003 )

2.한국 미혼모 가족협회 (KUMFA) http://kumfa.kr/

미혼모와 그 아이들의 법적, 사회적 권익 향상을 위해 2010년 만들어진 단체로, 다양한 프로그램(심리치료, 부모교육, 상담) 및 정기모임을 위해 그들이 사회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돕고 있으며, 긴급거주공간인 ‘희망을 찾는 터(HEATER)’ 를 설립, 양육 결정 후 긴급히 갈 곳이 없는 미혼모들을 위한 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회계보고 : http://kumfa.kr/bbs/board.php?bo_table=B15&wr_id=14)

3.한국 다문화청소년협회 http://www.kmcyouth.or.kr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복지활동을 지원하기 위헤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상담, 법률지원, 문화예술, 교육 등 다양한 방면에서 광범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장학금 지원, 교복지원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을 늘리고 있습니다. 국제청소년 교류 멘토링 프로그램, 다문화 요리 교실 등을 통해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회계보고 : http://www.kmcyouth.or.kr/2017년-기부금-모금액-및-활용실적/)

4.푸르메재단 https://purme.org

장애인을 위한 단체로 2005년 설립, 2015년 국내 최초의 통합형 어린이 재활병원을 건립을 이뤄내며 ‘장애인이 행복하면 모두가 행복한 사회’ 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원 이외에도 재활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스포츠센터, 협력 출판사를 통한 장애인 인식개선 도서출판 활동, 장애청년들을 고용하여 운영하는 카페, 복지관 운영 등 장애인 전인재활 및 사회 통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회계보고 : https://purme.org/archives/foundation_type/financial-report-month)

공개강의 연간계획

  1.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3/13)
  2. 프레젠테이션의 매커니즘 (4/10)
    •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하는 목적을 가집니다. 프레젠테이션 이전 청중들이 가진 선입견을 프리젠터가 목표로 하는 반응으로 이끌어야 하죠. 이를 위한 고려사항을 알아봅니다
  3. 기획자의 생각정리역량 3가지(5/9)
    • 여러명의 기획자에게 같은 주제가 주어져도 생각의 차이 때문에 다른 결과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생각의 폭, 깊이, 함축 등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 세 가지 요소에 대해 사례와 실습으로 알아봅니다.
  4. 다양한 표현 아이디어(6/12)
    • 매력적인 시장의 표현, 더 생동감있는 조직도,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는 방법 등 표현에 임팩트를 주는 방법을 사례로 알아봅니다. 다양한 표현 팁을 모았습니다. 표현 아이디어를 얻어가세요.
  5. 논리와 플롯구성하기 (7/10)
    • 지금까지 작성한 보고서의 목차를 둘러보세요. 배경 및 목적-현상 및 문제점-개선방향-추진계획 등 거의 비슷합니다. 논리전개엔 패턴이 존재합니다. 원리를 알고나면 설득력이 배가되죠.
  6. One Page Report (8/21)
    • 왜 한 페이지로 작성하는 보고서가 대세일까요? 빠르게 핵심을 파악하기 위한 겁니다. 한장으로 줄이기만하면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OPR은 모든 문서작성에서 거쳐야 할 필수코스입니다.
  7. 슬라이드 디자인의 기본 (9/18)
    • 슬라이드는 독립적인 한 장이 아닌 여러장의 흐름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한 장 한 장을 디자인 하는게 아니라 흐름을 디자인해야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그것도 오해가 없도록 단순하게요.
  8. 빠른 작성을 위한 스킬셋 (10/16)
    • 기획자의 슬라이드 문서작성은 빨라야 합니다.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빠르게 작성할 수 있어야 기획단에서 더 생각할 시간을 확보하게 됩니다. 여기 7가지 빠른 작성을 위한 스킬셋을 소개합니다.
  9. 제안서 (11/13)
    • 제안서는 설득을 위한 문서지만 경쟁을 통해 선택되는 상대평가 문서입니다. 따라서 남이 어떻게 작성해올 것이냐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문서죠. 구성과 전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10. Workshop : 논리구성연습 – Idea Dictation
    • 최신 TED talk를 보며 명사들의 논리구성을 재구성해보는 실습시간입니다. 프로 바둑기사가 기보를 연구하며 실력을 기르는 것 처럼 내 논리와 스토리구성력을 기를 수 있는 좋은 연습입니다
  11. Workshop : 플롯/스토리짜기 – Story Card
    • 저는 손바닥만한 카드를 이용해 논리의 얽개와 스토리보드를 빠르게 여러개를 구성합니다. 스타트업들의 사업계획서 코칭도 이를 통해 이루어지죠. 카드를 가지고 해보는 논리구성 실습입니다.
  12. Workshop : 시장조사
    • 여기 매트리스 시장에 대해 조사한 텍스트와 숫자위주의 결과물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5장 내외의 시장조사 결과 슬라이드를 손으로 직접 그려 만들어봅시다. 논리구성과 표현의 종합실습이죠.
  13. Workshop : 슬라이드 디자인
    • PC나 맥을 가져오세요. 전형적 슬라이드의 몇 가지 패턴을 직접 만듭니다. 감상하는 것과 직접 그걸 만들어 보는 것은 차이가 큽니다. 잡스와 같은 슬라이드, 텍스트가 많은 슬라이드 모두를요
  14. Workshop : Visual Thinking-Writing
    • 주어진 예문을 보고 다이어그램, 챠트, 표 등으로 비주얼을 구성해보는 시간입니다. 컴퓨터 없이 손으로 합니다. 세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예문이 주어집니다. 그림 그리는 시간이죠.
  15. Workshop : 구조화하기 – Outliner
    • MS-Word, Workflowy, 에버노트 어떤 것을 실습의 도구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웃라이너를 사용해 구조화 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OPR 강의를 먼저 듣고오면 좋습니다.
  16. Workshop : Evernote로 기획하기
    • 문서기획 도구로서의 에버노트 사용방법에 대해 실습합니다. 주변분들과 팀을 이루고 강사인 저와 연결해 순식간에 강의실 전체를 연결하고 그 힘을 이용해 특정 주제에 대해 조사합니다.

10~16의 워크샵 시리즈는 4시간 정도로 구성됩니다. 공개강의 일정과 별도로 토요일이나 주중 낮 시간을 이용할 예정이며 일정은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Facebook Comments

4 thoughts on “공개강의 :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1. scott

    안녕하세요, 꼭 듣고 싶은 공개강의를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우 기대가 되네요. 1회차는 일정상 힘들 것 같고, 2회차부터는 꼭 들으려고 하는데요, 강의 등록은 매달 초에 가능한가요? 강의 등록기간이 언제 오픈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Reply
    1. demitrio Post author

      네 매달, 적어도 강의 시작 2주전 공지하겠습니다. 그리고 별도로 2019년 공개강의 고정 페이지를 만들어 현황판 같이 참조하시라고 올리겠습니다. 4월부터 꼭 뵙기 바랍니다

      Reply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