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태터 1.1.2.2와 MAMP 1.4.1로 업데이트 한 이후 전에는 안보이던 문제가
몇개 발생하였습니다.  현재 계속 해법을 찾아나서고 있습니다.

1. 글이 주욱 붙어버리는 현상

위지윅에디터에서 글을 써도 줄이 바뀌지 않고 계속 붙어 나오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HTML코드로 따지자면 자동으로 </br>태그가 붙지 않는 현상이었는데요.   뭐가 문제인지 한참을 찾아 돌아다니다가 결국 블로그생활 초기에 사용했던 MP3 플러그인때문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전 태터 버전에서는  해당 플러그인과 아무 상관없이 잘 작동했었는데 이번 1.1.2.2버전에 들어와서 속을 썩이네요.    어쨋든 해당 플러그인을 Disable시키고 나자 잘 돌아갑니다.  예전글에서 사용한 MP3 플러그인을 태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쥬크박스로 일일히 대체시켜야 하겠습니다. 

2. Firefox에서 쥬크박스 문제

이 역시 태터 1.1.2.2에 오면서 새롭게 생긴 문제인데 아직 해결을 못했습니다. 계속 찾아보는 중인데요.   현상인즉 Firefox나 Safari에서는 쥬크박스가 안나온다는 것입니다.   이 쥬크박스는 Flash로 만들어진 것이죠.  마찬가지로 태터에서 제공하는 플래쉬 카운터도 안보입니다.
현상을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Mac OS X 환경(집)
Firefox 에서 작동하지 않음.  Sfari에서 작동하지 않음
다른 사람 블로그의 쥬크박스는 Firefox, Safari 둘다 잘 작동함

Win XP환경 (회사)
Firefox에서 작동하지 않음.  IE 7에서 잘 작동함

이거 아직 원인을 찾지 못해 아주 미치겠습니다.  이 역시 스킨, 플러그인 등 여러가지 가능성을 뒤지고 다니고 있지만 아직 해결못했습니다.  Firefox 유저 여러분~ 당분간 양해 바랍니다.

그래도 유력한 용의자는 태터쪽입니다.   MAMP 1.3과 태터 구버전까지 번갈아 가면서 서버를 재설정 해보았는데 태터 1.1.2.2일때만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분명 무슨 충돌이나 버그로 보여집니다.

3. 전체 모양새 문제

제가 다양한 컴퓨팅 환경을 갖추고 있어서 발견한 문제인데 태터의 기본스킨을 선택한 상태에서도 각 컴퓨터마다 레이아웃이 잘보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Mac mini의 화이어폭스에서는 잘 보이는데 Macbook의 화이어폭스에서는 전체 레이아웃이 깨지기도 하고 사파리에서는 두 컴퓨터 모두 잘보이고 하는 현상입니다. 

다른 스킨을 사용하면 그 편차가 더욱 심합니다.   이 역시 연구중이며 예전 태터가 그렇지 않았던 것으로 미루어 새로운 버전에 뭔가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

4. 빽투더퓨쳐

위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려면 예전버전의 태터로 돌아가기만 하면 됩니다.
저는 새로운 태터를 사용하려고 했던 주된 이유가 블로그 API를 지원하기 때문이었죠.  ecto와 같은 블로그 툴로 블로깅 좀 해보려고 했었는데요 ^^

그런데…
어제 태터 1.1.2.2에서 다시 이전 버전으로 돌아가려는 시도가 실패했습니다.  1.1.2.2에서 데이타를 백업받고 그것을 이전 버전의 태터에서 복원하려다 실패한 것인데요.   진짜 이전버전으로 복귀가 안되는 거라면 태터도 좀 심각하게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태터를 아주 잘 사용해왔었는데 이번 버전에서 주춤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