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10월 2015

기획자의 생각정리 역량 세 가지

By | 2015-10-19

이 글은 2013.12.17 개재된 기획자의 세가지 생각정리 역량의 업데이트 포스팅입니다.   “기획자들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할까요?” 강의가 끝나고 내 수업을 들었던 어떤 분이 이런 질문을 던졌을 때 난 간단하게 대답하기 난감했다. 그에 대해 답변하기 시작하면 끝도 없을 것 같아서였다. 하지만 그 후로도 계속해서 같은 질문을 받고나자 단순하게 답할 수 있는 기획자의 역량모델을 정리해 두어야 겠다고… Read More »

문서작성의 5단계

By | 2015-10-06

부제 : 작성위주의 습관을 논리설계 위주로 바꿔라   작성중심의 습관 샐러리맨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항상 촉박하다. 이러한 다급함으로 인해 그들은 상사의 보고서 작성 지시를 받아들자마자 작성하려 든다. 오늘날의 직장인들은 이런 경향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겠지만 이런 현상은 최근에서야 가능해졌다. 컴퓨터의 보급률이 낮았던 시대엔 이것이 불가능했다. 타자기를 이용해, 볼펜과 손으로 작성하는 보고서는 수정이 어려웠기 때문에 완벽한 문서의 모습을… Read More »

역사전쟁

By | 2015-10-06

부끄럽지만 솔직히 말한다면 나 같은 비전문가는 문제가 되는 역사교과서를 봐도 어느 부분이 식민사관에 젖은 부분인지 정확하게 도려내지 못한다. 문제가 된 교학사 교과서라 하더라도 일반인들에게 이상한 점을 지적하라면 아마 한개도 지적해내지 못할 수도 있다. 내용이 ‘독도는 일본땅이다’, ‘일제가 고맙게도 우리를 근대화로 이끌었다’, ‘한반도 남부를 지배한 임나가 있었다’와 같이 명확하게 지적될 수 있을만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굳은땅에… Read More »

트랙볼의 추억

By | 2015-10-02

Microsoft Easyball 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4-5세용 트랙볼이다. 작은 체구의 아이들이 책상다리를하고 다리사이에 저 트랙볼을 끼우고 단풍잎같은 두 손으로 저 볼을 굴려서 게임을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만든 마우스. 클릭은 중앙의 커다란 버튼으로 한다. 이걸 처음보고 마이크로소프트를 하드웨어의 명가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당연히 난 이걸사서 지금은 수험생이된 조카에게 주었고 그걸로 키드픽스같은 앱에서 그림을 그리도록…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