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Archives: 3월 2014

면식범지도/나들이지도 1.0

By | 2014-03-25

면식지도 테스트 …구글 지도가 워낙 변심도 잘하고 해서 이 체제가 언제까지 갈 지 모르겠지만 …현 상태로서는 이렇다. 구글지도는 ㅘㄱ실히 네이버나 다음보다 메타데이타 축적이 좀 약하구나. 유명한 냉면집이나 맛집 검색이 거의 안되네. 그건 좀 걸림돌인걸       이건 나들이 지도

Idea Dictation 예제 두 편 (3/15)

By | 2014-03-20

1.  Choice, happinesss and spaghetti sauce  (Malcolm Gladwell) 3/15일 진행된 두번째 생각정리 워크샵의 첫번째 강연은 말콤 글래드웰로 정했다.  보통 첫번째 강연은 구조가 쉽고 간단한 것을 뽑아내는데.  솔직히 얘기하자면 말콤의 이야기는 너무 듣기좋고 쉬워서 오히려 주저했을 정도다. 그러나 오해하지 말라. 이렇게 쉽고 듣기좋은 강연이 좋은 강연이다. 나 역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강연을 한번만 보고 정리를 시작했다.… Read More »

Idea Dictation : 남의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 ➍

By | 2014-03-18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 두번에 나누어 정리한다 두 번에 정리를 나누어 한다고 시작부터 생각하자. 첫번째 정리는 강연이나 회의를 들으며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순서도 필요없고 틀릴것을 걱정할 필요도 없으며 모양새를 생각할 필요도 없다. 첫번째 정리노트는 혼자보는 노트이기 때문이다. 자신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된다. 첫번째 노트의 형식은 ‘이래야 한다’하는 원칙을 두지는 않겠다. 마음대로 작성하라. 그러나 두번째 노트는 남에게… Read More »

월스트리트저널 인포그래픽 가이드, 당장 사라!

By | 2014-03-14

  이정도의 실전팁을 15,000원에 살 수 있는걸 감사히 여겨라^^ 오늘 인사이트에서 반가운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제가 3년전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바 있었던 ‘The Wall Street Journal. Guide to Information Graphics’가 드디어 한국판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제가 침이 마르게 칭찬했었던 책이었죠. ^^ 월스트리트 저널이 정보를 보여주는 방법, 2011.4.2 이 책은 주로 챠트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표를 조금 다루고… Read More »

Idea Dictation : 남의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 ➌

By | 2014-03-04

논리 : 플롯이 전부다 정리를 잘하는 사람들은 커다란 움직임을 잘 잡아낸다. 이야기를 해부해 보면 딱 한 덩어리로 이루어진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수 십개의 자잘한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지도 않다. 대신 커다란 3~4덩어리의 이야기로 순서를 맞춘다. 대부분 그 흐름을 잡아내지 못해 어려움을 느낀다.  앞서 말한 직관성은 조각난 정보들을 몇 개의 묶음으로 구성하는데서 나오므로 핵심과 흐름을 잡아내지…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