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Keynote,One more thing

(5/16) IT Warfare 프레젠테이션 쇼

파워포인트 블루스 김용석입니다. 5월 공개강의는 색다르게 꾸며보았습니다. 2011년 엔트리브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발표했던 IT Warfare (지난 15년간의 IT역사)를 프레젠테이션 쇼로 꾸몄습니다.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내용 그대로 90분간 발표하고, 60분간 프레젠테이션 기획과 제작과정을 보여 드리고 여러분과 토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IT Warfare는 그 자체로 의미있는 컨텐츠인 동시에 음미해 볼만한 프레젠테이션 예제이기도 합니다.  공개강의를 통해 여러 예제를 보여드렸지만 완전한 저만의… Read More »

3월 공개강의 안내 : 3선발 !!

3선발 : 구조설계 1선발, 이야기의 레이아웃에서는 최초 문서를 설계할 때 이야기의 코드와 플롯의 방향을 정하고 청중을 중심에 둔 변곡점 설계가 중요하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영화에서는 시놉시스(Synopsis) 개념에 해당된다고 하겠는데 아마 이 작업이 제대로 되었다면 반 페이지 정도로 정리될 수 있을겁니다. 공개강의 ‘3선발. 구조설계’는 그 이후의 이야기로 우리가 문서나 이야기를 만들때 흔히 가장 큰 개념으로 생각하는 목차를… Read More »

공개강의 4차전 추가! 1/31 PM7

  공개강의를 이렇게 치열하게 준비하긴 처음입니다 ^^ 제 예상보다 너무 빨리 1,3차전이 매진되어 버렸고 2차전은 60석중 54석이 예약 완료되었습니다.  어제 스페이스 노아에 부랴부랴 다시 신청을 해서 1/31 커넥트홀에서 4차전을 열기로 했습니다. 60석이기 때문에 조금 여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1,2차전을 신청해주신 분들이 꽤 계셔서 금방 들어차리라 생각됩니다. 그나저나 야단났습니다. 사실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지를 띄우고 2년전부터 제… Read More »

공개강의 3연전 : Layout

공개강의에 대해 … 기획과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본격적으로 강의를 시작한지 2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강의를 진행하면서 저는 경험을 전달함과 동시에 기획자들의 약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강의가 끝나면 전 제 연락처와 명함을 드리고 어떠한 문의사항에도 1:1로 답변해주겠노라고 했죠. 그것을 통해 공통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어디인지를 찾아내 그에 따라 제 강의 방법을 계속 수정해왔습니다. 작년 이맘때쯤 그 결과를 반영한… Read More »

Behind IT Warfare : 아이디어 정리

끝내놓고 보니 대작이 되었지만 본래 IT Warfare는 순수하게 프레젠테이션 교육 목적으로 기획을 시작하게 되었다. 난 이야기를 크게 두가지 패턴으로 본다. 인과관계에 의해 결론이 존재하는 이야기와 그렇지 않은 이야기로 말이다.  전자의 패턴을 해결사 플롯, 후자를 서사시 플롯으로 명명했다.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교사나 교수가 학생들에게 수업을 하는 것, 초보자에게 작동방법을 알려주는 행위 같은 형식이 서사시 플롯에 해당된다. 결론이… Read More »

IT Warfare ➅-2 최후의 승리자 (최종회)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은 서로 앙숙임에도 이데올로기 전쟁에 있어서는 실질적인 동맹군이다.  그동안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언제나 히스테리컬한 반응을 보여왔기때문에 애플이 마이크로소프트를 방해하지 않는것 만으로도 애플로서는 대단한 것이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미적지근한 2인3각 동맹이 구글을 무찌른다면 그 다음은 애플과 MS의 전통적인 재대결이 남아있다. 애플로서는 그야말로 복수전이다. 이미 지난 이야기들을 통해 구글과 애플간의 이데올로기 전쟁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웬만큼 했었고 지금은 1순위… Read More »

악기 클립아트를 얻는곳

가끔 저는 앱의 리소스를 뒤져보곤 합니다. 그러다보면 클립아트로 쓰일 수 있는 훌륭한 아이콘이나 그림들을 발견하게 되거든요. 며칠전 우연히 개러지밴드의 리소스를 뒤지다가(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패키지내용보기’)  대박 아이템들을 건졌습니다. 거기엔 어림잡아도 100개가 넘는 고화질의 악기, 음악관련 기기들의 그림들이 빼곡하게 들어있었거든요. 물론 PNG타입의 화일들로서 키노트에서 사용하기에도 딱 적당합니다.  저는 음악에 대한 얘기를 프레젠테이션에서도 자주 하는데 앞으로 유용하게 써먹을… Read More »

1회 맥매니아 콘서트 : 뒤늦은 자료설명

  작년 여름 회사를 그만둔 뒤로 올해 9월부터 11월초까지 2.5개월 정도만큼 바빴던 시기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연이은 강의와 프로젝트들로 정말 녹초가 되었었죠. 그 고단한 행군의 반환점이 보일 즈음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전 정말 상심이 컸습니다. 한동안은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죠. 그렇지만 약속된 일정은 거스르기 어려웠습니다. 그 연속된 일정에 지난 11월 5일(토)엔 맥매니아의 콘서트가 들어있었죠.… Read More »

이미지 검색 키워드팁

잡스 스타일의 프레젠테이션에선 이미지들이 중요하다. 구상하고 있는 느낌의 이미지를 정확히 찾아내기란 정말 어렵다. 게다가 iStockPhoto와 같이 쓸만한 이미지제공 서비스를 하는 국내 업체도 드물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유료 이미지는 모두 외국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었다. ShutterStock과 ThinkStock, VectorStock 세 군데를 이용중인데 각기 장단점이 있다. 일단 이들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사진들을 찾아낼 때 가장 어려운… Read More »

Apple Product Icon 종결자세트

사실 연초에 클립아트, 아이콘 베스트 시리즈를 계속 이어갔어야 했는데 포스트 하나를 정리하는데 정말 만만치 않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욕심을 버리고 여유가 있을 때 하나씩 올리기로 했다.  오늘 소개하는 베스트 클립아트 시리즈는 애플의 제품 아이콘 세트들이다. 애플의 제품 아이콘은 정말 많은 곳에서 찾을 수 있는데 오늘은 정말 엄선해서 512*512의 고화질 아이콘들만 소개한다.  프레젠테이션에서 애플 제품이…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