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Archives: Presentation Note

문서 & 프레젠테이션 추천도서

By | 2022-01-26

오늘 추천할 서적들은 보고서 코치로서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이 일상인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실용서입니다.   강의가 끝난 직후 노트북과 케이블을 정리해 가방에 넣고있다보면 몇 분이 오셔서 질문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질문이 책 한 권 분량으로 대답할만한, 범위가 넓은 질문들이죠.  자주 나오는 질문 네 가지와 그에 대한 대답으로 추천해 드릴만한 책 네 권을 소개합니다. 논증의 기술 앤서니… Read More »

많은 내용 어떻게 단순하게 구조화 할 것인가

By | 2022-01-05

시사 프레젠테이션 분석 아래 내용은 2017년 열렸던 100대 국정과제 정책콘서트의 프레젠테이션을 다시금 되새김질 차원에서 분석한 것으로 더 자세한 내용은 파워포인트블루스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다. 2017. 7.19 문재인정부 출범 60일을 즈음하여 열린 100대 국정과제 정책콘서트는 많은 내용을 발표해야 하는 프레젠테이션 기획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던져줬다.  70분간 열린 프레젠테이션은 사회자를 포함 총 12명이 등장한다  프레젠테이션의 구조를… Read More »

PEN에 대한 간단한 정리

By | 2022-01-02

① STABILO point88 카드에 스토리보드를 그리며 코칭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혼자 스토리보드를 적을땐 ④프릭션 0.38으로 꼼꼼하게 그리는 편인데 코칭할땐 빠르게 쓱쓱 그려내야 하므로 아무래도 종이위에서 더 잘나가는 이런 펜을 선호하게 되었다. 한 자루에 8백원 정도로 저렴하지만 취급하는 문구점이 줄어 어디서나 구하긴 어렵게 되었다.  ② STAEDTLER triplus fineliner ★ 위의 스타빌로 88와 정확히 같은 용도로 사용한다. 아래… Read More »

셔터스톡의 추천작가들

By | 2022-01-01

셔터스톡은 2010년부터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에 그림이나 일러스트를 넣기 위해 사용해왔다.  하나의 프레젠테이션내에서 그림이나 사진의 스타일과 느낌이 일관성있게 유지되어야 하므로  마음에 드는 하나의 그림을 찾아내면 같은 작가의 그림들 중 스타일이 같은 두번째와 세번째 그림을 찾아내려고  노력한다.  이때문에 하나의 그림보다 작가에 주목하게 되었고 마음에 드는 그림체를 가진 작가가 같은 스타일의 그림체로 큰 컬렉션을 가지고 있을 때 보물을 찾아낸 듯… Read More »

LibTree

By | 2021-10-17

LibTree[라이브트리]는 사업계획서 강의에서 예제로 사용하기 위한 가상의 스타트업이다. 하지만 수 년전부터 만들어보고 싶은 아이디어였고 이에 대해 계속 생각해 온 바가 있어 실제로 창업을 한다는 마음으로 예제를 만들었다. 아래에 나오는 16장의 슬라이드는 창업 초기를 지나 이제 막 투자를 받으러 다니기 시작하면서 어느 창업 프로그램의 5분짜리 데모데이 무대에 선다는 가정하에 제작하였다. 강의 예제이므로 불완전하거나 약간 허술한 느낌이며… Read More »

쓸만한 키노트도형들 그리고 아쉬움

By | 2021-10-15

키노트 앱 내에 내장된 500여개의 그림들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이들은 크기 조절이 자유롭고 색상칠하기, 테두리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내가 가장 많이 캐스팅한 그림은 아마도 위의 사람 실루엣 4개일 것이다. 이들은 정말 내 프레젠테이션에 자주 등장한다. 이들과 비슷한 그림들이 많지 않아 항상 아쉽다.  그래도 난 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키노트는 업데이트를 거듭하며 거의… Read More »

One Page Report 특강요약

By | 2021-10-14

오늘 온라인을 통해 One Page Report(한장보고서 : 이하 OPR)의 한 시간짜리 기업특강이 있었습니다. 유튜브로 공개한 OPR에서 약간 업데이트된 내용도 있고 해서 특강의 내용을 짦막하게 요약해봤습니다.  저는 OPR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업에서 빠른 의사소통을 위해 전면적으로 OPR을 채용할 때 그 접근법과 문법, 프로토콜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겁니다.  두 번째는 OPR자체를… Read More »

공개강의 :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11/18)

By | 2020-10-31

2020년 첫 공개강의를 11월에서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코로나 때문에 중단되었던 공개강의를 11월에 열게되었습니다.  이번엔 성수동 상상플래닛입니다.  2020.11.18(수)이고 시간은 저녁 일곱시부터 아홉시까지 두 시간입니다.  작년 첫 번째 공개강의를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로 시작했었는데 올해도 똑같은 주제로 시작하게 되었네요.  작년과 마찬가지로 참가비 3만원은 취약계층 아동을 지원하는 어울림에 기부할 예정입니다.  2019년엔 총 일곱 번 공개강의를 열었고 총 1,368만원을 다섯 군데의 기부처에… Read More »

Mattress War (드라이버전)

By | 2020-01-14

이 동영상은 2020.1.30부터 8주간 진행예정인 ‘시장조사 보고서 프로젝트’의 결과물 예시입니다.  2018년초 집을 이사하면서 실제로 미국에서 매트리스를 구입하면서 조사했던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어느정도 수준으로 나올지 궁금했던 분들에게 좋은 참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전체 18장의 슬라이드로 구성되어 있고 애플의 키노트로 작성했습니다. 동영상은 키노트내의 녹음 기능을 통해 만들어졌고 파워포인트에도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영상을 ‘드라이버전’으로… Read More »

시장조사 프로젝트 : 1기 모집 공지

By | 2020-01-03

2인1조, 5개팀이(10명) 조사부터 보고서, 동영상 발표까지 문서작성의 5단계를 경험하는 8주간의 ‘시장조사 보고서’ 코칭과정을 새롭게 시작합니다. 문서작성 5단계 전과정을 기획부터 프레젠테이션까지 워크샵과 코칭형태로 풀어내 각자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역량을 보완하는 기획업무의 종합 심화과정입니다. 쉽게 말해 8주동안 하나의 보고서를 같이 써보는 과정이죠. 주제는 특정 산업에 대한 시장조사입니다. 이를테면 ’10대들을 위한 화장품’을 출시하려고 시장조사를 벌이는 스타트업이나 중견기업의 기획자가… Read More »

7회 공개강의 결산 : 제안서

By | 2019-10-23

9월에 열릴 예정이던 7회 공개강의는 대전 백북스 강연때문에 한 달 쉬고 10월 16일 열렸습니다. 총 54분이 참가 신청을 해주셨고 44명이 132만원의 기부금을 입금해 주셨습니다. 아쉽게도 이번엔 푸르매재단이 한 표도 획득하지 못했죠. 이로써 7회 공개강의 동안 누적금액 1,386만원이 기부되었습니다. 차곡차곡 쌓아가니까 정말 많이 모였죠? 11월엔 토요일 중 이틀을 잡아 지금까지 했던 공개강의 7회를(2×7=14시간) 이틀에 몰아서 끝내는… Read More »

7th 공개강의 : 제안서

By | 2019-10-03

전 제안서 쓰는데 도움을 달라는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보통 마감시간에 임박해서 초안을 써놓고 연락이 옵니다. 좀 더 일찍 연락하는 분들은 중요한 제안을 한 두달 앞두고 연락하죠. 그러나 두 케이스 모두 이번 제안만 이기게 해달라는 요청입니다. 연락하는 분들을 포함해 제안서를 쓰는 분들은 제안서 쓰기가 일상화 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매번 고객사가 달라질 수는 있어도 제안서에 포함되는 내용중…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