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Archives: demitrio

제안상황판

By | 2022-10-12

인프런에 저의 두 번째 온라인 강의인 ‘승리하는 제안서’를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 20회에 걸쳐 승리하는 제안서의 핵심을 연재할 계획입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저의 인프런 강의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s://inf.run/nn7o  오픈을 기념해 한 달동안 30% 할인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제안상황판은 제안업무 전체에 비저빌리티를 제공하여 제안에 필요한 리소스 계획과 적기의사결정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계획과 결과, 실적과 전략프로젝트, 도전과 방어까지 한… Read More »

제안주기와 프로세스

By | 2022-10-12

인프런에 저의 두 번째 온라인 강의인 ‘승리하는 제안서’를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 20회에 걸쳐 승리하는 제안서의 핵심을 연재할 계획입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저의 인프런 강의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s://inf.run/nn7o  오픈을 기념해 한 달동안 30% 할인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지 않고 빠르게 입찰참여를 결정하고, 막바로 사전조사에 착수하며 조기에 내부 의사결정을 마치고 제안기획에 시간을 벌어주며, 회고를 통해 다음… Read More »

제안서에 접근하는 두 방향

By | 2022-10-09

인프런에 저의 두 번째 온라인 강의인 ‘승리하는 제안서’를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 20회에 걸쳐 승리하는 제안서의 핵심을 연재할 계획입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저의 인프런 강의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s://inf.run/nn7o 오픈을 기념해 한 달동안 30% 할인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제안은 시즌 단위로 전략을 세우는 프로스포츠 구단과 같이 장기적 관점에서 제안환경을 조성하고 문서자체의 완성도를 높이는, 두 방향 모두에… Read More »

제안서가 일반 문서와 다른점

By | 2022-10-08

인프런에 저의 두 번째 온라인 강의인 ‘승리하는 제안서’를 오픈하였습니다. 앞으로 20회에 걸쳐 승리하는 제안서의 핵심을 연재할 계획입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저의 인프런 강의를 이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바로가기 링크 : https://inf.run/nn7o 오픈을 기념해 한 달동안 30% 할인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제안서의 외형은 일반문서와 비슷할 수 있지만 몇 가지 다른점을 전략에 반영해야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Read More »

입원의 추억

By | 2022-03-09

20대 초반때 얘기. 원래 걷는거 힘들어 하지 않았는데 이상하게 걷는게 고되서 집에와서 그런 얘길 했다가 엄마한테 붙들려 병원에 끌려갔더니 의사가 그런다.  “자..어머니는 입원준비하러 집에 다녀오세요. 아드님은 아무래도 내일 첫수술 받아야 할 것 같으니 여기 남겨두고 가세요” “네? 왜요?” “탈장입니다. 찰데까지 찼어요. 바로 수술해야 합니다” 한 시간 후 난 옷을 갈아입고 정형외과 병동 6인실에 들어갔다. 정형외과… Read More »

헐리우드 키드

By | 2022-02-21

홍익대학교 교문앞에서 경사진 길을 직진해 내려오면 사거리직전 골목길 초입에 리치몬드 제과점이 있었고 사거리 건너편엔 청기와주유소가 있었다.  계속 직진하면 거리가 한산해 지면서 야트막한 2,3층짜리 빌딩들이 나오고 길은 상암동까지 뻗어 있었는데 좌우로 성미산과 경성고등학교로 가는 사거리가 나오기전, 서교시장으로 가는 사거리 사이쯤 오른편 구석에 극장건물이라고는 생각할 수도 없는 곳에 청원극장이 자리잡고 있었다.  이미 이 극장은 몇 년전 ‘서마탱… Read More »

뜻밖의 손님

By | 2022-02-06

성당의 아줌마 커뮤니티는 원래 결속력이 강했다. 하지만 성산성당 바자회를 성공적으로 치룬이후 그 결속력은 한층 강화되어 성당일이 아니더라도 아줌마들은 거의 매일 교류를 가졌고 음식을 하더라도 더 많이 해서 서로 나누어 먹는다는 핑계로 서로의 집을 찾았다.  아줌마들은 서로의 이름도 몰랐다. 그저 성당에서 부르는 본명이 그 이름을 대체했다. 골롬바씨, 데레사씨 하면서 말이다.  세실리아씨는 붙임성이 워낙 좋기로 유명했는데 다른… Read More »

문서 & 프레젠테이션 추천도서

By | 2022-01-26

오늘 추천할 서적들은 보고서 코치로서 문서와 프레젠테이션이 일상인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실용서입니다.   강의가 끝난 직후 노트북과 케이블을 정리해 가방에 넣고있다보면 몇 분이 오셔서 질문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질문이 책 한 권 분량으로 대답할만한, 범위가 넓은 질문들이죠.  자주 나오는 질문 네 가지와 그에 대한 대답으로 추천해 드릴만한 책 네 권을 소개합니다. 논증의 기술 앤서니… Read More »

가성비 조명을 모아보자

By | 2022-01-19

스탠드는 누구나 한 두개씩은 가지고 있다. LED의 가성비가 높아지며 10년전과는 양상이 완전히 달라진 느낌이다. 그 때 가장 가지고 싶은 스탠드가 Ramun Amuleto(라뮨 아물레또)였다. LED의 장점과 부드러운 관절과 각도 조절의 용이함에 예쁜 디자인까지 내 마음에 쏙 들었던 터라 집 근처에 있던 전시장을 기웃거리기도 했다. 하지만 50만원이란 가격표 앞에선 주저할 수 밖에 없었다.  그때쯤부터 가격이 저렴한 LED조명들이… Read More »

성당 냉면

By | 2022-01-09

망원1,2동, 합정동, 성산동, 서교동의 천주교 신자들은 그 시기에 모두 절두산성당에 다녔다. 난 국민학교에 다니던 6년 내내 이 성당에 다녔다. 절두산 성당은 주택가에서 멀찌기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집에서부터(현재의 한마음어린이 공원 바로앞 하드코어키친 자리가 우리집이었다) 성당까지 도보로 적어도 30분은 걸어가야 했다.  망원 2동에 사는 녀석들은 걷기엔 좀 멀어 합정동 로터리까지 버스를 타고 나와 성당앞 굴다리까지 이어지는 곧은… Read More »

팩차기 (혹은 컵차기)

By | 2022-01-07

복학생들을 중심으로 90년대초반 팩차기가 대유행했다. 복도를 지나는 길에 애들 네 명이 진지한 모습으로 팩차기 하는걸 보고 혀를차며 지나갔다. 어느날 복도를 지나는데 동기 두 명이 모자란 인원으로 어렵사리 팩차기를 하고 있었고 때마침 지나가는 나를 녀석들이 불러세워 쪽수를 맞추고자 했다. 나는 손사레를 쳤지만 결국 다른 애들이 올때까지만 맞춰주기로 하고 들어갔는데 조금 익숙해지니 팩차기 마성에 그만 흠뻑 빠지고… Read More »

밥돌이 2 : 제주 수학여행

By | 2022-01-06

여행 코스중 제주 조각공원이라는 곳이 있었는데 한 끼니는 거기서 먹도록 되어있었다.  맨 처음 일정표를 봤을때 내심 놀라 몇 번이나 확인을 했었다.  “조각공원에서 밥을 먹는다고요?”  “네네 거기 큰 식당이 있걸랑요. 가서 보시면 알아요”  과연 조각공원에 도착하자 우리학교 학생식당보다도 큰 식당이 있었다. 조각구경은 건성건성하고 다들 식당에  꾸역꾸역 모여들었다. 반찬은 이미 다 깔려있었고 지금 생각하면 해리포터에 나오는 식당같이… Read More »